본문 바로가기
앱 비지니스/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Layout의 종류와 속성

by 3C Retsam 2021. 1. 27.

Layout의 종류와 속성

레이아웃(Layout)은 View를 예쁘게 담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레이아웃마다 성질이 달라서 구상한것에 맞게 구현하려면 레이아웃의 성질을 파악해야합니다.


자주 쓰이는 레이아웃(Layout)의 종류

 

1. LinearLayout (리니어 레이아웃)

Linear(선의, 선형의)의 뜻처럼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일열로 나열 할 때 사용합니다. 뷰의 위치를 지정 하지 않아도 중첩되지 않고 자동으로 나열됩니다.

TextView가 Horizontal(수평, 가로, 왼쪽에서 오른쪽)로 배열된 LinearLayout
TextView가 vertical(수직, 세로, 위에서 아래)로 배열된 LinearLayout

 

2. RelativeLayout(렐러티브 레이아웃)

렐러티브 레이아웃은 뷰를 특정 뷰나 부모의 위치에 맞게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TextView1은 부모의 중앙, TextView2는 TextView1의 오른쪽이자 밑, TextView3는 TextView2의 왼쪽이자 밑, TextView4는 TextView3의 왼쪽이자 밑으로 특정 뷰나 레이아웃의 상대적인(Relative) 위치에 배치 할 수 있습니다.

 

3. TableLayout(테이블 레이아웃)

테이블레이아웃은 뷰들을 표(Table)처럼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엑셀처럼 표의 크기와 모양, 테두리 색 변경이 가능합니다.

 

4. FrameLayout(프레임 레이아웃)

프레임 레이아웃은 뷰들을 액자(Frame)처럼 배치 할 수 있습니다.

 

5. DrawerLayout(드로워 레이아웃)

드로워 레이아웃은 뷰들을 서랍(Drawer)에서 꺼내듯 배치 할 수 있습니다. 메뉴나 프로필정보를 담는곳으로 많이들 씁니다.

평소에는 보이지 않으며 슬라이드나 함수처리(버튼 클릭이나 특정 입력)를 통해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6. ConstraintLayout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은 뷰의 위치를 반드시 강제(Constraint)적으로 지정해주어야합니다. 뷰 마다 위치를 세세하게 배치 할 수 있습니다.

ConstraintLayout는 세세하게 원하는대로 배치가 가능한만큼 손이 더 많이갑니다.

 

디자인을 간단하게 하려면 한가지 레이아웃으로 뷰의 위치를 지정하여 꾸밀 수 있지만 여러가지 레이아웃을 한 xml파일에 섞어 쓸 수 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ConstraintLayout으로 가운데에 로고이미지를 넣고 그 밑에 LinearLayout을 수직으로 넣어 ID와 Password를 넣는 TextView와 EditText를 넣고 아랫 부분에 LinearLayout을 수평으로 넣어 로그인과 회원가입 Button을 추가하고 로고이미지위에 RelativeLayout을 넣어 가운데에 앱 이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시는게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레이아웃을 얼마나 어떻게 다루냐에 따라 앱의 디자인이 바뀌고 제작기간이 줄어듭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앞서 나왔던 View의 종류와 속성을 알아보겠습니다.

 

리니어레이아웃 사용법 보러 가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LinearLayout(리니어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LinearLayout(리니어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LinearLayout 사용법, 속성 레이아웃(Layout)의 종류 중 하나인 LinearLayout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LinearLayout (리니어 레이아웃) Linear(선의, 선형의)의 뜻처럼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나열 할.

codenet.tistory.com

렐러티브레이아웃 사용법 보러 가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RelativeLayout(렐러티브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RelativeLayout(렐러티브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RelativeLayout 사용법, 속성 레이아웃(Layout)의 종류 중 하나인 RelativeLayout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RelativeLayout(렐러티브 레이아웃) Relative(상대적인)Lauout은 기준의 위치에 따라 상대적..

codenet.tistory.com

테이블레이아웃 사용법 보러 가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TableLayout(테이블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TableLayout(테이블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TableLayout 사용법, 속성 레이아웃(Layout)의 종류 중 하나인 TableLayout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TableLayout(테이블 레이아웃) Table(표)Layout은 뷰들을 표처럼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표

codenet.tistory.com

컨스트레인트레이아웃 사용법 보러 가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ConstraintLayout(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ConstraintLayout(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사용법, 속성

ConstraintLayout사용법, 속성 레이아웃(Layout)의 종류 중 하나인 ConstraintLayout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ConstraintLayout(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Constraint(제약, 제한, 조건)Layout은 뷰에 여..

codenet.tistory.com

 

뷰의 종류와 속성 보러 가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View, 위젯의 종류와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View, 위젯의 종류와 속성

View, 위젯의 종류와 속성 1. TextView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위젯 중 가장 기본적인 View입니다. 속성 text 텍스트를 정합니다. textSize 텍스트의 크기를 정합니다. textStyle 텍스트의 스타일..

coden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