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 비지니스/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Layout 레이아웃

by 3C Retsam 2021. 1. 26.

Layout이란?

MainActivity

MainActivity의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이라고 적힌 부분에서 액티비티에 할당하는 레이아웃 문서를 지정해줍니다. (프로젝트 생성 시 지정한 언어마다 조금 다르나 원리는 같습니다.)
MainActivity가 프로젝트 생성 시 기본적으로 생성 되듯이 activity_main.xml 또한 기본적으로 생성 됩니다.
액티비티가 기계적으로 앱의 내부에서 작동하는 역할을 한다면 레이아웃은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 UI를 작동하는 역할입니다.

생성된 activity_main.xml

activity_main.xml에 액티비티에서 사용 할 레이아웃의 종류와 속성을 지정 할 수 있고 지정한 레이아웃 안에 들어 갈 요소들(View,ViewGroup)을 만들 수 있습니다.
UI를 멋지게 꾸밀 수 있는 다양한 Layout과 그 안에 담길 다양한 View와 ViewGroup이 존재합니다.

기본 생성된 activity_main의 위치

액티비티 또는 프레그먼트가 늘어감에 따라 레이아웃도 같이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하나의 레이아웃으로 여러개의 액티비티를 구동 가능하기도 합니다.)
res/layout/~.xml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activity_main.xml문서입니다.
현재 activity_main.xml문서 안에 constraintlayout(레이아웃의 종류,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이 들어가 있고 constraintlayout 안에 TextView가 있습니다. 코드를 입력하여 입맛에 맞게 UI를 제작합니다.

실시간으로 어떻게 UI가 변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버튼으로 코드만 보게 할 지 둘 다 보게 할 지 선택 가능합니다.

레이아웃마다 배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레이아웃안의 속성들을 어떻게 배치 할 지에 따라서 레이아웃을 선택 하면 됩니다. 레이아웃의 종류와 속성, 뷰의 종류와 속성은 다음 게시물에 작성 하겠습니다.

 

레이아웃의 기본적인 요소는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빌드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빌드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이 과정에서는 Android 스튜디오 Layout Editor를 사용하여 텍스트 상자와 버튼이 포함된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는 다음 과정의 준비 단계로, 다음 과정에서는 버튼을 탭했을 때 앱

developer.android.com

 

레이아웃의 종류와 속성 더 자세히 보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Layout의 종류와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Layout의 종류와 속성

Layout의 종류와 속성 레이아웃(Layout)은 View를 예쁘게 담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레이아웃마다 성질이 달라서 구상한것에 맞게 구현하려면 레이아웃의 성질을 파악해야합니다. 자주 쓰이는 레이

codenet.tistory.com

 

뷰의 종류와 속성 보러 가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View, 위젯의 종류와 속성 (tistory.com)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기초] View, 위젯의 종류와 속성

View, 위젯의 종류와 속성 1. TextView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위젯 중 가장 기본적인 View입니다. 속성 text 텍스트를 정합니다. textSize 텍스트의 크기를 정합니다. textStyle 텍스트의 스타일..

coden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