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 비지니스/서버·데이터베이스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 생성 및 안드로이드 앱 연결

by 3C Retsam 2021. 7. 5.

파이어베이스와 안드로이드 앱 연결하기

데이터 베이스, 푸시알림 메시지, 인앱 메시지, 애널리틱스 등 다양하고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파이어베이스 서비스와 앱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어베이스 접속

구글로그인을 하고 파이어베이스 콘솔 https://console.firebase.google.com/로 접속을 합니다.

 

2. 프로젝트 생성

2-1. 프로젝트 추가

콘솔에서 프로젝트 추가를 눌러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니다.

새 프로젝트를 위해 프로젝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2-2 프로젝트 이름 설정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이름은 필수 항목입니다.

입력한 프로젝트의 이름에 따라 자동으로 이름이 만들어집니다. 입력한 이름+ 랜덤이름 

 

2-3 애널리틱스 설정

파이어베이스를 통해 앱과 애널리틱스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앱의 사용자 수와 사용자의 특정 행동 및 패턴을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필수 항목은 아니므로 애널리틱스 기능을 원하지 않는 다면 토글을 꺼주시길 바랍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을 선택하거나 만들어줍니다.

 

2-4 프로젝트 생성 완료

애널리틱스 까지 설정하게 되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였으니 앱과 연결하여 보겠습니다.

 

3. 프로젝트에 앱 추가하기

생성된 프로젝트에 앱을 추가합니다. iOS와 안드로이드, 웹도 지원합니다. 꼭 하나의 앱 뿐 아니라 여러종류의 앱및 웹을 추가하여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앱을 추가하여 한번에 푸시알림을 보내거나 애널리틱스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앱을 추가하겠습니다.


3-1. 안드로이드 앱 추가

안드로이드 앱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3-2. 앱 설정

추가 될 앱의 패키지 명 및 닉네임, 인증서를 입력하여 줍니다. 패키지 이름은 필수로 적어주어야 합니다. 앱 닉네임은 콘솔에서 사용 할 이름이고 인증서는 파이어베이스의 지원을 위한 키입니다. 파이어베이스로 구글 인증 및 로그인 구현시 에러가 나온다면 인증서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로그인 및 인증 시 먹통이 되거나 앱이 종료됩니다.) 인증서는 나중에 등록하여도 되며 인증서 관련 문제는 https://codenet.tistory.com/31 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3-3. 앱 파일에 파이어베이스 추가하기

앱의 프로젝트 단위로 보았을때 app폴더 안에 구성파일을 넣어줍니다.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json파일입니다.

3-4. Gradle 추가

프로젝트 수준과 앱수준의 그래들에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줍니다.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코드를 추가하고 동기화해주면 파이어베이스를 사용 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로 돌아가 보면 앱 1개가 추가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부에서 코딩을 하여 파이어베이스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